그룹명][등반및산행모습/삼각산 등산로

[스크랩] 불광동기점[구기터널매표소]

행복한 사연 2006. 4. 7. 21:55

〈구기터널매표소〉


위치
불광사거리에서 구기터널 방향으로 가다보면 구기터널 지나기 직전에 좌측으로 매표소가 있다.


코스 개요

구기터널매표소 코스는 네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족두리봉 북릉상의 족두리봉 턱밑으로 오르는 길, 두 번째와 세 번째는 족두리봉에서 향로봉으로 이어지는 북릉상의 송전탑 또는 사거리안부로 올라 향로봉으로 향하는 길, 네 번째는 탕춘대성으로 올라 향로봉으로 가는 길이다.

첫 번째 길은 족두리봉만을 목표로 할 때는 이용되지만 향로봉등 다른 코스와 연결을 고려할 때는 족두리봉을 올랐다 다시 돌아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잘 이용되지 않는다. 족두리봉과 향로봉을 연결하는 코스는 독박골 코스가 더 안성맞춤이다.

향로봉으로 막바로 오르기 위해서는 주로 세 번째 코스 또는 네 번째 코스가 이용되며 두 코스는 각기 다른 길을 거쳐 향로봉 직전의 위험구간 아래에서 만난다.



【족두리봉 코스】

소요시간

구기터널매표소∼(0.4km,7분)∼향로봉갈림길∼(0.2km,4분)∼갈림길∼(0.7km)∼(4분)∼지능선∼(13분)∼주능선(족두리봉에서 향로봉으로 가는 능선)∼(2분)∼족두리봉앞 갈림길∼(10분)∼족두리봉 : 약40분 소요


산행안내

이 코스는 족두리봉의 북릉(향로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상의 족두리봉 덕밑으로 올라가는 길이다. 족두리봉만을 목표로 할 경우 주로 이용되는 코스로 향로봉으로 가기 위해서는 올라갔다 다시 내려와 반대로 가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구기터널매표소(비봉 2.4km, 불광매표소 2.6km)를 지나면 바로 철다리를 건너고 등산로는 계곡 옆으로 비교적 평탄하게 이어진다. 약7분이면 갈림길(↑족두리봉 0.9km, →향로봉 1.4km, ↓구기매표소 0.4km)에 이른다. 여기서 직진하는 길은 족두리봉 또는 각황사로 향하고, 우측길은 탕춘대성을 거쳐 향로봉으로 가거나 불광매표소로 넘어가는 족두리봉 북릉상의 안부로 오를 수 있다.

직진하여 다시 4분이면 이정표(←족두리봉 0.7km, ↓구기매표소 0.6km)를 만난다. 이제부터 가파른 오르막길이다. 좌측 비탈 사면으로 붙어 한차례 땀을 흘리면 지능선에 오른다. 여기서 북동릉까지는 약13분 소요된다. 주능선에서 족두리봉은 좌측이다. 우측으로 가면 향로봉으로 갈 수 있다.

족두리봉 앞(독박골입구 1.2km, 불광매표소 1.5km)에 서면 족두리봉의 거대한 슬랩바위가 앞을 가로막고 있다. 이정표에서 좌측 하산길은 독박골의 포도밭가든으로 향한다. 족두리봉을 정면으로 오르는 길은 암릉등반 경험을 요하므로 자신이 없으면 우측으로 이어지는 우회길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황사 코스】

소요시간

구기터널매표소∼(0.4km,7분)∼향로봉갈림길(A)∼(0.2km,4분)∼족두리봉갈림길∼(2분)∼각황사∼(2분)∼능선∼(15분)∼송전탑(주능선) : 약30분 소요

·송전탑∼(10분)∼족두리봉아래(독박골입구 1.2km, 불광매표소 1.5km)∼(10분)∼족두리봉
·송전탑∼(4분)∼사거리안부(향로봉 방향)


산행안내


이 코스는 족두리봉의 북릉(향로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상의 송전탑으로 올라가는 길이다. 이정표가 없는 길로서 등산객들이 거의 보이지 않는 한적한 길이다.

구기터널매표소(비봉 2.4km, 불광매표소 2.6km)를 지나면 바로 철다리를 건너고 등산로는 계곡 옆으로 비교적 평탄하게 이어진다.

약7분이면 갈림길(↑족두리봉 0.9km, →향로봉 1.4km, ↓구기매표소 0.4km)에 이른다. 여기서 직진하는 길은 족두리봉 또는 각황사로 향하고, 우측길은 탕춘대성을 거쳐 향로봉으로 가거나 불광매표소로 넘어가는 족두리봉 북릉상의 안부로 오를 수 있다.

직진하여 다시 4분이면 이정표(←족두리봉 0.7km, ↓구기매표소 0.6km)를 만난다. 여기에서 직진하면 곧 각황사를 만난다. 대웅전과 요사채가 붙어있는 아주 작은 절이다.

건물 좌측으로 샘터가 있고 여기에서 두 갈래길이 뚜렷하다. 우측길은 따로 오르면 이내 능선에 오른다. 탕춘대성이 맞은편으로 보이는 능선이다. 이제 계속 오르막.

능선을 따라 약 15분 정도면 족두리봉 북릉상의 송전탑으로 오른다. 좌측으로 10분 정도가면 족두리봉 바로 아래(독박골입구 1.2km, 불광매표소 1.5km)에 도착하고, 우측으로 4분이면 향로봉으로 가기 직전에 있는 사거리안부(불광매표소1.3km, 족두리봉0.7km, 탕춘대성0.5km, 구기매표소 1.3km)에 도착한다.



【향로봉 코스】

소요시간

구기터널매표소∼(0.4km,7분)∼향로봉갈림길∼(0.4km,7분)∼탕춘대성갈림길∼(5분)∼샘터∼(12분)∼사거리안부(족두리봉에서 향로봉으로 가는 능선)

: 1.3km, 약31분 소요

(사거리갈림길에서 향로봉길은 탕춘대성매표소 코스 참조 바람)


산행안내

구기터널매표소(비봉 2.4km, 불광매표소 2.6km)를 지나면 바로 철다리를 건너고 등산로는 계곡 옆으로 비교적 평탄하게 이어진다. 약7분이면 갈림길(↑족두리봉 0.9km, →향로봉 1.4km, ↓구기매표소 0.4km)에 이른다. 여기서 직진하는 길은 족두리봉 또는 각황사로 향하고, 우측길은 탕춘대성을 거쳐 향로봉으로 가거나 불광매표소로 넘어가는 족두리봉 북릉상의 안부로 오를 수 있다.

우측으로 접어들어도 여전히 완만한 길이 이어진다. 계곡을 따라 약7분 정도면 또다시 갈림길(불광매표소 1.8km, 비봉 1.7km, 구기터널매표소 0.8km)이 나온다. 여기에서 우측길(비봉 방향)이 탕춘대성(향로봉 남릉)을 거쳐 향로봉으로 가는 길이다. 직진하여 불광매표소로 넘어가는 안부(족두리봉 북릉)로 올라도 역시 향로봉(향로봉의 남서사면)으로 산행이 가능하다. 물론 두 코스는 향로봉 암벽구간 아래(비봉 1.4km, 상명대 1.9m, 119안내판 북서 66-04)에서 만난다.

갈림길에서부터는 약간 경사가 있지만 그렇게 힘들지는 않다. 약5분후 수도꼭지가 달린 샘터에 도착한다. 바로 옆으로 소나무가 운치 있게 자라고 있는 쉬기 좋은 장소가 있다.

여기서부터 길은 가팔라지기 시작해 안부 직전 나무계단길부터는 한차례 된비알을 올라야 한다. 샘터에서 안부(불광매표소1.3km, 족두리봉0.7km, 탕춘대성0.5km, 구기매표소 1.3km)
까지는 약12분 정도 소요된다. 이정표 상의 구기매표소는 구기터널매표소의 오기이다.

안부에서 좌측은 족두리봉, 우측은 향로봉으로 향한다.

한편 탕춘대성으로 가는 길은 「불광매표소 1.8km, 비봉 1.7km, 구기터널매표소 0.8km」이정표에서 우측으로 오르면 약10분후 탕춘대성매표소를 막 지난 지점으로 오른다.
(이후 향로봉길은 탕춘대성매표소 길 참조)

출처 : 4050 행복 산행
글쓴이 : 행복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