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북리 기동 집단시설지구의 매표소를 지나 20-30여분 오르면 동심바위 바로 밑의 육각정휴게소에 도착한다. 이 휴게소에서 우측의 일반 등산로를 버리고 뒤쪽편으로 대둔산 정상을 바라보며 5-10여분 오르면 나타나는 봉우리가 릿지 시작 지점이다. 즉 동심바위를 정면에서 바라볼 때 동심바위 바로 좌측의 암릉이 마천대 릿지(동지길)이다.
등반시간을 줄이려면 매표소 초입에 있는 케이블카를 이용한다. 케이블카에서 내려 등산로 화살표 방향으로 약간 내려오다보면 오른쪽에 육각정휴계소가 보인다.
'동짓길'로도 부르는 이 릿지는 시작부터 까다롭기 때문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첫마디는 10여미터의 쉽지 않은 페이스등반. 몇 마디 더 오르면 두 번째로 10여미터의 직벽크랙이 나타나는데 이곳도 등반이 간단치가 않다. 또다시 조금더 오르면 세 번째의 어려운 10여미터의 직벽이 나타나는데 이곳의 하부는 약간 오버행으로 키 높이에 위치한 벙어리성 크랙을 이용 올라서면 바로 위의 볼트를 잡을 수가 있다. 볼트 위는 반 침니 형태로 위쪽에 촉스톤이 있어 이것을 잘 잡고 일어서야 오를 수 있다. 이 촉스톤은 잘못 잡을 경우 흔들거리므로 주의를 요한다.
1피치: 10M 높이에 95도쯤 되어 보이는 하늘벽. 하켄4개에 슬링이 있음 난위도 5.10b (마지막 슬링에서 일어서면 오른쪽에 바위턱이 있음. 바위턱을 잡고 일어선 후 오른쪽 바위모서리 활용 하면 마지막 부분은 쉬움)
2피치: 20M 쉬움. 5.7
3.4.5.피치: 30M 홀드가 좋아 쉬움. 5.7 (주위 경치가 상당히 좋음)
6피치:작은 암봉이지만 홀드가 좋음 (정면 반침니 구간이지만 홀드가 좋음5.7)
7피치:암봉에서 5m클라이밍 다운해야함. 처음오버행, 12m 정도 높이 벙어리 크랙. 중간지점에 하겐 하나있음. 정상부 벙어리 크랙 오른쪽 바로 아래에 잡을 것 있음. 5.10급
7피치에서 8피치 가기 전에 7피치 정상부 바위 우측면 아래에 하강용 슬링이 있음 7m 정도 하강. 바위면 뾰족 모서리 머리 조심
8피치:13m정도 이며 80-95정도의 슬랩과 크랙 하겐2개 볼트하나 슬링있음5.10급 왼쪽 바위 크랙 이용잡고 일어선후 마지막 바위틈새 슬링 잡고 좌측 바위 모서리 잡은후 일어서면됨(소나무에 확보용 슬링 있음)
이후부터 정상까지 슬랩(쉬움)
8피치 정상 에서 보면 마천대가 보이고 주위 경관이 뛰어남
하산:
하산은 8피치 정상에서 조금 더가면 좌측으로 빠지는 골짜기 있음.
하산길은 골이 깊어 조금 위험함. 주차장 까지 1시간 정도 걸림.
동지길(마천대릿지)은 이 3개소의 어려운 직벽이 하이라이트.
3번째의 벽을 오르면 평퍼짐한 바위정상인데 여기서 바로 건너편으로 금강구름다리와 삼선구름다리를 오르는 등산객들을 볼 수가 있다. 이후는 나무와 작은 암벽지대로 이어진 곳을 계속 등반하면(우회로도 있슴) 마천대 정면벽이 나온다. 이 6-70여미터의 정면벽을 오르면 마천대 정상이다.
이 릿지는 기존의 여덟마디와 마천대 측면의 네마디를 연결, 총 열두마디로 되어있으며 난도는 5.6급에서 5.10b급까지 다양하다. 하강길이가 길지 않기 때문에 두명일 경우는 45미터짜리 자일 한 동이면 된다. 프렌드 한조와 예비슬링이 필요하다. 초심자는 어려우며 2-3명 등반시 3-4시간 정도 소요.
릿지길 왼편으로는 양파 껍질 길이 보이고 오른쪽은 동심바위와 삼선 구름다리가 손에 잡힐듯이 가까이 있음